5.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(Use Case Diagrams)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(Use Case Diagrams)
사용자가 시스템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정의합니다. 시스템의 기능을 큰 틀에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.
표
Use Case Name | Description | Actors | Preconditions | Postconditions |
---|---|---|---|---|
Open File | 사용자가 파일을 열어 그림을 불러오는 기능 | User | 사용자가 파일을 선택함 | 파일이 성공적으로 열림 |
Save File | 사용자가 현재 작업 중인 그림을 저장하는 기능 | User | 사용자가 그림을 그린 상태임 | 파일이 성공적으로 저장됨 |
Draw Shape | 사용자가 도형을 그리는 기능 | User | 도구가 선택됨 | 도형이 캔버스에 추가됨 |
Change Color | 사용자가 도형의 색상을 변경하는 기능 | User | 도형이 선택됨 | 도형의 색상이 변경됨 |
Resize Shape | 사용자가 도형의 크기를 조정하는 기능 | User | 도형이 선택됨 | 도형의 크기가 조정됨 |
Undo Action | 사용자가 마지막 작업을 취소하는 기능 | User | 최소 하나의 작업이 수행됨 | 마지막 작업이 취소됨 |
Redo Action | 사용자가 마지막 취소 작업을 다시 실행하는 기능 | User | 마지막 작업이 취소됨 | 취소된 작업이 다시 실행됨 |
필드와 값
- Use Case Name
- 유스케이스의 이름을 나타냅니다.
- Description
- 유스케이스의 기능이나 목표에 대한 설명입니다.
- Actors
-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를 나타내며, 주로 “User”와 같은 역할로 표현됩니다.
- Preconditions
- 유스케이스가 수행되기 전에 충족되어야 하는 조건입니다.
- Postconditions
- 유스케이스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후의 상태를 나타냅니다.
DDD의 이벤트 스토밍 등 참고하여 발전시킬 자료가 많다
5.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(Use Case Diagrams)
http://example.com/p/8f1e5217c3f14b3095f74e3fa52d676c/